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하겠는가 책 리뷰 팀페리스

by 정보mate 2023. 3. 31.
728x90
반응형

정말 오랜만에 적는 책리뷰. 

우연히 책 선물을 받게 돼서 읽게 된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우선 책제목부터 마음에 쏙 들어오게 된다. 

항상 생각할 때, 당장 하는걸 좋아하고 당장 실행하는 걸 좋아하는데, 그런 나에게도 끌리는 제목.

타이탄의 도구들 책도 정말 감명깊게 본 책 중에 하나인데, 그 책의 저자인 팀 페리스. 

 

이 책은 세계 최고 멘토들의 인생수업. 각 파트별로 나뉘어져서 멘토들이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고, 

그래서 책을 읽는데 더 편안하게 느껴졌다. 

 

 

너무 애쓰지 마라. p.25

 

지금 눈앞에 있는 것에 집중하라. 

좋은 날을 하나씩 쌓아 좋은 인생을 만들어라.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면 충분하다 . 

승리의 비결은 너무 애쓰지않는 것에 있다. 

 

너무 성공을 위해서 애쓰지않았나. 생각이 든다. 조금 더 유연해질 필요가 있다.

하루하루에 최선을 다하고, 하루하루를 쌓아가 보도록 해야겠다. 

똑같은 실수는 절대 반복하지말고, 실수를 했으면 그 실수를 되돌아보자. 애쓰지 말자. 

 

 

 

시간을 고용하라 p.27

탁월한 결과를 얻으려면, 결과에 상관없이 시간에 투자해야한다. 

 

요즘 나에게 정말 와닿았던 말. 나에게 필요한 말. 

요즘 그냥 빨리 뭔가 이루고 싶은 마음에 조급했던 것같다. 빠른 성과를 나기 위한 것만 찾고. 

그것이 보이지않으면 피하고, 더 큰 것만. 더 더 큰 것만 바랬다. 

항상 모든걸 이루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시간은 제대로 써야 한다. 

 

 

17퍼센트 이상은 신의 영역이다. p.73

8만 6,400초의 기회. 우리에게는 8만 6,400초가 주어진다. 

최고의 날을 준비할 수 있는 기회가 8만 6,400번이나 된다. 

 

나에게 하루 8만 6,400초의 시간. 8만 6,400번의 기회가 있게된다. 

이 기회를 그냥 허투로 보내지 말고, 기회를 잘 사용해 보는 하루가 되어야 한다. 

 

지금 여기에 살아 있어라 p.94

행복한 우연을 만나려면 행복한 일을 하면서 적절한 순간이 오기까지 기다려야한다. 

최고의 사업가를 꿈꾸든 부자를 꿈꾸든 유명스타를 꿈꾸든 간에, 꿈을 이룰 기회를 만나려면 무엇보다 먼저 "살아있어야"한다. 살아 있음을 생생하게 알아차려야 한다. 시인 해밀턴의 다음의 시 구절처럼. '주위를 둘러보라. 주위를 둘러보라. 지금 우리가 살아 있다는 것은 얼마나 큰 행운인가!'

 

지금 이 순간 우리에게 중요하고 행복한 일을 하면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들 방법에 대해서 고민하고 우리 내면의 목소리와 새로운 제안에 귀 기울일 수 있을 때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기회가 우연을 가장해서 나타난다. 

그러니까 지금 여기에 살고 있어야한다. 지금 이 순간을 살면서, 지금 이 순간을 즐기자. 

 

 

피드백은 독이 든 성배다 p.132

좋은 아이디어에 필요한건 창의성 보다 용기. 무시할 수 있는, 미움받을 수 있는 용기.

성공한 사람들을 눈여겨보면, 그들은 실패를 많이 한 사람들이다. 실패란게 뭘까?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겨봤다는 뜻. 

이게 중요하다. 무엇이든 실제로 해봐야 그 결과를 알 수 있고, 이를 통해 한걸음 더 성장할 수 있다. 

 

실패. 이 단어는 왠지모르게 무섭다. 실패를 많이 해봐야 한다. 많이 들었지만, 그래도 실패는 두렵다. 

실패를 하고싶지않은 마음이 항상 깊숙하게 있다. 하지만, 어떤 책을 읽어도 실패는 그만큼 실행을 했다는 뜻. 

많이 실행하고, 실패해보자. 그래야 성장할 수 있다. 

 

 

 인생을 눈에 보이는 곳에 두어라 p.157

성공은 "동시적인 상태" 다. 열심히 일하며 꿈을 향해 뛰는 동시에 가족과 따뜻한 대화를 나누고, 땀 흘리는 운동을 하고, 소중한 사람들의 안부를 챙기고, 좋은 책을 읽고, 깊은 잠을 자는 것이다. 

 

성공. 이 단어는 너무 추상적이다. 나는 항상 성공을 하고싶다고 얘기하지만, 성공. 구체적으로 어떤 게 성공일까. 

예전에는 내가 일적으로 높은 위치에 있는게 성공이라고 생각했지만, 가족이 없다면, 내가 없다. 

요즘은 현재를 살려고하고, 현재에 너무 만족을 한다. 주변을 챙기면서 내 일을 꾸준히 열심히 하자. 

이런 게 성공이지 않을까?

 

시수를 잃지 마라 p.180

 

더 이상 계속 할 수 없다고 느껴질 때, 사실을 그때 막 시작된 거라는 걸 알아야 한다.

성공하려면 한계까지 반드시 가양한다. 한계점에 도착하면 거기서 한걸을 한걸음 더 갈 수 있는 용기가 생긴다. 

인생을 살다 보면 알게 된다. 풀리는 날보다 안 풀리는 날이 몇백 배는 더 많다는 것을. 나를 응원하는 사람보다 비아냥대는 사람이 몇십 배는 더 많다는 것을. 죽을 고비를 넘기는 게 한두 번이 아니라는 것을. 질 것을 알면서도 뛰어들어야 한다는 것을. 무엇보다 오늘 지복을 안겨준 것이 내일은 아닐 수 있다는 것을. 그럴 때는 간단하다. 

 

한계점에서 더 나아가는 것. 이것이 더 나아갈 수 있는 용기를 주는데, 그 한계에서 멈춰버린다. 

이 한계를 뚫어보자. 나의 한계에서 벗어나야 한다. 나한테 절대 한계를 두지 말고 생각하자. 

 

 

인생은 늘 사라질 준비를 한다 p.208

훌륭한 사람이 되어라. 흔히 등장하는 훌륭한 사람이 아니라 누구도 넘보기 힘든 훌륭한 사람이 되어라. 

정상에 오른 사람이 계속 정상에 머물 수 있는 비결은 하나다. 정상에 오른 다음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 새로운 정상에 오르는 것이다. 한번 정상에 올랐다고 해서, 다음에는 산중턱에서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가장 안전한 길이 가장 위험한 길이다. 

 

훌륭한 사람이 되려면, 먼저 인생을 아무것도 아닌 걸로 만들어야 된다. 그래서 뭐?라는 마음가짐.

화가 끝까지 치밀어 오르거나 계속 기분이 저조할 때, 앞이 잘 안 보일 때. 그래서 뭐?라는 질문을 던져보자. 

너무 작은 것에 감정소모를 하지 말고, 그래서 뭐?라는 마음가짐. 필요하다.

 

 

마지막 사람이 함정이다 p.240 

내가 어떤 결정을 내릴 때 가장 마지막에 만난 사람의 의견에 따르고 있었던 것을. 

결정 직전에 들은 말, 의견, 조언, 정보에 자신도 모르게 크게 의존하는 경향을 나타나게 된다.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는 혼자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의식적으로 마련하는 것이 현명하다. 

의사결정은 당신에게 답을 줄 사람을 찾는 게 아니다. 당신에게 새로운 길을 열어줄 영감을 찾는 과정이 의사결정이다. 

 

무언가 결정할 때, 여기저기의 조언. 을 듣게 된다.

정말 그때, 마지막 사람의 말에 혹 하고 생각하면서 의존했었다. 조심해야 한다.

의사결정은 새로운 영감을 찾는 의사결정이다. 의사결정은 남에게 미루어서는 안 된다. 

 

 

깨달은 자가 되어라 p. 245

'나는 지금 살아 있는가?' ' 나는 지금 나누고 있는가?' '나는 지금 용서하고 있는가?'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세 단어는 '살자, 나누자, 용서하자'이 세 단어를 충분히 생각하고 깨달으면, 삶에서 잡아야 할 기회와 저항해야 할 유혹을 구별하는 지혜를 얻게 된다. 

 

나는 지금 살아있고, 나누고 있고, 용서는 어렵다. 그런데 나누는 것도 어려웠는데 이제는 쉽게 된다. 

지금 나누지 않으면 언제 나누겠는가. 항상 준비를 하고 뭔가 하려고 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느끼게 된다. 때란 없다. 그때를 맞춰서. 그건 없다. 지금 당장 하는 것이다.

 

 

삶은 매 순간 최선을 다해 흘러간다 p.249

세상에서 가장 큰 실패가 무엇인지 아는가? 내가 최선을 다하고 있고, 옳은 길로 향하고 있다는 믿음에 돌을 던지는 것이다.  우리는 늘 선택한 것이 아니라 '선택하지 않은 것'에 대해 안타까워하고 후회한다.  무엇을 선택했든 간에, 그것이 곧 나의 최선이요. 나에게 가장 좋은 결과를 가져온 것이다. 

 

항상 삶은 선택의 순간이 존재한다. 그리고 항상 나를 의심하게 된다. 

이 두 개가 정말 어려운데, 세상에서 가장 큰 실패는 내가 최선을 다하고 있고, 옳은 길로 향하고 있다는 믿음에 돌을 던지는 것. 나는 왜 계속 돌을 던지고 있는 것인가. 의심하지 말고 잘하고 있다. 나는 계속해서 나아가면 된다. 

 

 

어떤 사람이 경지에 오르는가 p.296

 어떤 일에 일가견을 이룬 사람, 최고의 전문성을 획득한 사람들의 특징이 무엇인지 아는가? 쉽고, 부드럽고, 여유롭다. 

인생은 우리에게 성공이나 만족감을 내어주는 것이 아니라 시련을 주어 성장하게 만든다.

 

이번 연도의 목표다. 부드러움. 여유로움. 쉽게. 

나에겐 부드러움 여유로움이 너무 부족하다. 그중에서도 부드러움. 부드러움을 가지고 싶다. 

한 해 노력한다고 되진 않겠지만, 꾸준히 나의 목표를 두고 부드러움을 가져가보자. 부드럽게.

 

이렇게 책 리뷰를 적었는데, 확실히 뭔가 정리된 것 같고 중요한 내용이 한번 더 각인되게 된다. 

자주 적어보아야지. 

728x90
반응형

'책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리뷰ㅣ웰씽킹 wealthinking 세번 완독  (0) 2023.04.10
책리뷰 가격인상의 기술  (0) 2022.08.17

댓글